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놀이, 아이들에게 전부이자 가장 좋은 학습

by 헤이썬 2023. 12. 18.

보드판을 이용해 그림 꾸미기를 하는 아동

1. 아이들에게 놀이의 의미

아이들을 양육하며 많이 듣게 될 것 중 하나가 '놀이의 중요성' 입니다.

실제로 어린이집 교사들은, 아이들의 하루 일과 중 놀이시간에 가장 많은 에너지와 노력, 시간을 쏟아붓습니다. 놀이 주제를 정하고, 교구교재를 만들고, 영역 별로 놀이 연계가 이루어지도록 시뮬레이션을 돌려보고, 놀이 이후에 놀이평가를 통해 수정할 점을 보완하기도하며, 심지어 신입교사 때에는 원활한 놀이 전개를 위해 놀이 중 상호작용을 대본처럼 적어볼 정도로 놀이에 진심이며 중요시 합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까지 아이들의 놀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걸까요? 우리가 생각하기에 놀이란 그저 즐겁고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어떠한 특별한 행위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아이들에게 놀이는 성장하는 하루하루의 과정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일상입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하며 즐거움을 느낄 뿐 아니라 몸도 머리도 마음도 성장할 수 있는 배움의 과정에 있는 것 입니다.

 

 

2. 놀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들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은 정서적 즐거움입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빨리 하기 위해서 간식을 부지런히 먹기도 하고, 시간 가는 줄 놀이하다가 놀이시간이 끝나가면 세상이 끝나 듯 아쉬워하기도 하고, 또 내일 하게 될 놀이를 미리 말해주면 기대감에 하루종일 내일의 놀이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놀이는 아이들에게 너무나도 중요한 즐겁고 기대되는 이벤트입니다. 놀이하고 싶은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키고, 아이들의 넘치는 에너지를 놀이를 통해 발산하는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져야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는 행복한 아이가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놀이가 이루어져야 두뇌발달과 학습능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제가 보육교사 일을 하며 느낀 점은, 실제로 놀이를 열심히 하고 놀이에 참여도가 높은 아이들은 잠을 잘 자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작은 몸으로 놀이에 신체에너지, 두뇌에너지를 모두 쏟아 붓고 체력 충전을 위해 쓰러져 잠드는 것이지요.

아이들에게 잠은 에너지 충전 방법이자, 두뇌 발달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잠을 잘 잔 아이들은 집중력이 높아지고 학습적 자극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며 학습능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이들은 놀이과정에서 다양한 놀잇감들을 통해, 호기심과 관찰력, 상상력, 생각 확장하는 과정, 문제 해결하는 과정 등을 배울 수 있습니다. 주어진 놀이를 그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은 놀이세상의 주인이 되어서 하나의 놀잇감으로도 매일 다른 놀이를 펼칠 수 있고, 아이들마다 스스로 서로 다른 놀이를 펼쳐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놀이를 잘하는 아이는 생각하는 힘이 다른 아이들보다 뛰어납니다. 이는 똑똑한 아이로 성장하는 분명한 방법이지요.

 

 

놀이는 신체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놀이는 두뇌발달만큼이나 신체발달도 촉진시킵니다. 아이들이 놀이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쉴 새 없이 움직입니다. 실외놀이시간의 엄청난 에너지의 신체활동은 당연하고, 실내놀이시간에도 신이 나 뛰어다니면서 필요한 놀잇감을 추가하기도 하고, 집중해서 블럭을 정교하게 쌓아 구성하기도 하고, 여러가지 놀잇감을 조작하는 등, 놀이 중 대근육, 소근육 발달은 쉬지 않고 일어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들의 몸은 튼튼하고 올바른 성장을 이뤄나가기에 아이들에게 충분한 실외놀이와 다양한 신체자극을 줄 수 있는 놀잇감 제공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세상을 배웁니다.

 

아이들은 또래와 놀이할 시기 이전에는 주로 양육자,교사 등의 성인과 놀이를 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성인의 행동을 따라하기도하고, 마주보고 웃는 것처럼 감정을 나누기도 하고, 함께 즐거움을 느끼며 내가 아닌 타인과 함께하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래와 놀이를 시작하면 친구 맺기, 서로 나누기, 배려하기, 내 감정 표현하기, 사회적인 행동하기 등 사회성 발달을 이룰 수 있습니다. 놀이로 이루어진 그들의 세상 안에서 앞으로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자연스럽고도 반복적으로 터득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이러한 것들을 말이나 시청각자료로만 이해시키기에는 정말 어려움이 클 것입니다. 놀이보다 확실하고 쉬운 방법은 없지요.

나비 날개를 달고 친구들과 어깨동무를 하며 모여 앉아있는 아이들

 

아이들에게 흥미로운 놀잇감이 주어졌을 때의 반짝반짝 호기심 가득한 눈빛, 그리고 놀이시간이 끝났을 때의 세상이 끝난 듯이 아쉬워하는 표정들을 한 번쯤은 볼 수 있었을겁니다.

아이들에게 충분한 놀이 시간과 놀이 욕구를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생각합니다.